세계적 이름 콜사인

 

여기서 우리는 다시 한번 수신기를 들어 보자.

"CQ CQ CQ 여기는 HMlAJ 하와이 멕시코 넘버 원 아메리카 줄리엣 HM1AJ 입니다?"

틀림 없이 "CQ CQ"하는 소리는 들리지만 그 이야기의 내용은 아무리 영어에 자신 있는 사람도 알아들을 수가 없을 것이다.

법률은 햄들의 암호 사용을 엄연히 금지하고 있는데 도무지 못알아 들을 소리만 떠들고 있는 것이다. 당연한 말씀일 수 밖에 없는 것이 햄들에게는 그들 독특한 용어가 있기 때문이다.

자멘호푸박사가 세계어의 하나로 에스페란토라는 편리한 언어를 만들었다지만, 이것은 아직도 별로 쓰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햄들이 쓰는 말은 그것이 곧 세계어이므로 영어에 도무지 자신이 없는 사람도 불과 한두달이면 손쉽게 외국인과 대화를 니눌 수가 있게 된다. (물론 햄 상호간에 한하지만…) 가장 극단적인 예로 영어를 모르는 일본 햄과, 일어를 모르는 미국의 햄이 서로 만나, 할 수 없이 일본 햄은 일본말로 미국의 햄은 영어로 얘기했지만, 서로의 의사를 충분히 전달 하고 교신이 성립된 실례도 있다. 이만큼 햄들의 용어는 편리 한 국제어인 것이다.

이 햄들의 말을 하나 하나 알아 보기로 하자.

우선 CQ가 일반호출부호로 아무나 응답해 달라는 소리라는 것은 이미 말했지만, 그 다음의 HM1AJ란 햄들의 이름이다. 이것이 햄들의 이름이라면그러면 햄들은 성명 석자도 없느냐?"고 하겠지만, 우리가 보통 이름이라는 것과는 약간 다르다.

가령 방송국의 예를 보자. KBS Korean Broadcasting System의 약자로 우리 나라 방송공사에서 운영하는 국영방송국의 이름이다. 마찬가지로 MBC는 문화방송, DBS는 동아방송, TBC는 동양방송의 이름이고, CBS는 기독교방송국의 이름이다. 그런데 각 방송국은 이 밖에도 또 하나의 호출부호(콜 사인)라는 이름이 있다. 서울 중앙방송국 KBS의 제1방송은 HLKA, 문화방송은 HLKV(서울), 동아방송은 HLKJ, 동양방송은 HLKC, 그리고 기독교방송국은 HLKY 라는 콜 사인이 있다.

그려면 이 콜 사인은 왜 생겼는가? 위의 콜 사인을 보면 알겠지만 거기에는 모두 HL이 공통으로 붙어 있고, 이것이 국적표시 전치부호라고 하여, 그 무선국(방송국도 일종의 무선국이다)의 국적을 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약자가 아니고 국제회의에서 AA 부더 ZZ 까지와 2A 에서 9Z 까지를 각국에 적당히 배당한 것으로 AA-AL 은 미국, AM-AO는 스페인, AP-AS는 파키스단, AT-AW는 인도 등으로 배당되어 있으며, 힌국에 배당된 것이 HL HM 이다. 따라서 어느 무선국이든 이 콜 사인만 보면 곧 그 무선국의 국적을 알수 있게 되어 있다. 그런데 방송국과 달라, 아마추어 무선국의 특징은 콜 사인의 중간에 HMlAJ, G2PL, JA5PQR등 반드시 한개의 숫자가 들어가 있다는 점으로, 그 숫자 앞의 한자 또는 두자는 앞에서 말한 국적을 표시하는 전치부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아마추어 무선국의 콜 사인만 들으면 곧 그 아마추어 무선국의 국적 및 대략적인 위치를 알수 있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콜 사인의 전치부호는 햄들의 이름의 성에 해당하는 것으로, 이 성은 또한 국적을 표시하는 세계적인 국제명인 것이다

 

토끼 :“달나라에는 전치부호를 할당해 주지 않나?

다응의 중간의 숫자는 대부분의 경우 좀 더 자세히 나누어진 지역을 표시하거나, 그 아마추어 무선국의 성격을 표시한다. 가령 W K 는 미국의 전치부호이며, 그 중 W1 이나 K1은 미국 중에서도 동북부의 주에 있는 햄국임을 표시하고, W6 K6 는 캘리포니아에 있는 햄국임을 표시한다.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다

 

HM1 서울특별시

HM2 경기도, 강윈도, 황해도

HM3 충청북도, 충청남도

HM4 전라북도, 전라남도, 제주도

HM5 경상북도, 경상남도

HM6 함경북도, 함경남도

HM7 평안북도, 평안남도

HM8 3 (초급) 아마추어 무선국

HM9 이동용 아마추어 무선국

HMφ 단체 아마추어 무선국

(φ는 "제로"로 알파벹의 O와 구별하기 위하여 사선을 그어 구별한다.)

그러니까 이 가운데 숫자는 우리나라의 돌림자쯤 되는 셈이다.

끝으로 하나 내지 세개의 문자가 나오는데 이것이 즉 그아마추어 무선국의 이름으로 체신부에서 무선국을 허가 할때 순서적으로 AA 부터 차례 차례 붙여주는 것이다. 따라서 AJ라는 이름은 세계적으로 얼마든지 있다. HMlAJ(한국), JA3AJ(일본), DL2AJ(독일), G8AJ(영국), W6AJ(미국의 캘리포니아)등등. 그러나 성과 돌림자와 이름이 완전히 똑 같은 HM1AJ라는 무선국은 전 세계를 통하여 하나 밖에 없다. 이 만큼 콜 사인은 조직적이요, 과학적이다. CBS는 우리나라의 기독교방송국의 이름이지만, 미국의 대방송회사인 콜럼비아 방송사의 이름도 또한 CBS이다. 그러나 HLKY 라는 콜 사인은 전 세계를 통하여 단 하나 뿐이며, HL은 그것이 한국임을 표시하고 있다.

이 콜 사인은 무선국이 허가될 때 체신부가 붙여주는데, 햄들은 이 콜 사인을 대단히 아끼고 사랑한다. 그것은 전세계에 단 하나 밖에 없는 이 콜 사인이 전혀 자기 개인의 소유이며, 또 이것은 세계적으로 자기를 대표하는 이름이기도 하다는데에 끝없는 애착심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햄들은 서로 상대를 부를 때에도 이름 대신에 이 콜 사인을 많이 쓴다. 이것은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이씨 아니면 김씨가 많은 나라에서는 지극히 편리하다.

그러면 HMlAJ나 처음 나온 HM9A가 아마추어 무선국의 콜 사인이라는 것은 알았을 것이다. 그러면 그 다음의하와이 멕시코…”는 무엇인가?

전파의 세계에는 혼신이나 잡음이 많다. 10킬로 왓트의 방송국도 그런데, 하물며 수 lO왓트 정도의 아마추어 무선국에 있어서, 더구나 지구의 반대쪽과도 교신하려는 햄들에게 있어서는, 때로는 교신이 불가능해질 만큼 방해를 받는다. 이런 때에는 곧잘 L M이나 N으로, B V, G J Z로 들리게 된다. I Y로도 들리기 쉽다. 그러므로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 햄을은 포네틱 알파뱉이라는 것을 쓰는 것이다. 따라서 K는 킹(King), S는 수우잔(Susan), 스페인(Spain) 등으로 쓰는 것이다. 대개 흔히 알려진 사람 이름이나 땅 이름을 쓰지만, 이것을 이용하면 콜 사인으로 재미 있는 말이 많이 나오므로 재미 있는 콜 사인이 많이 생긴다.

가령 HM1AB HM1 아리랑 보이(Arirang Boy), HMlAC가 가로되 HMl 아리죠나 카우 보이 (Arizona Cowboy), HM5BF는 본격적으로 호텔 마담의 다섯번째 보이 프랜드 (Hotel Madam's 5th Boy Friend)라나? 어엿한 가정 주부 햄인 HM5BG HM5 비지네스 걸. 걸작은 HMIBB HMl 브리짓드 바르도. 하나 하나 예를 들자면 한이 없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콜 사인을 흘린 아가씨가 있다. 미국 플로리다 반도에 있는 W4KMM 이라는 아가씨로 가로되 "미친듯이 키쓰해 주세요 (W4 Kiss Me Madly)". 일본의 JAlKC 는 꼭 한번 키쓰해 보려고 했답니다. 가로되 Just Attempt One Kissing Chance. K4LRO 라는 미국의 햄은 키가 불과 l50cm 남짓한 난쟁이 햄으로 K4LRO 라는 콜 사인을 K4 Little Radio Operator 라고 송신하고 있다고….

 

     미국에서 Van 내부에 설치 하였든 필자의 이동국       미국에서 붙이고 다녔든 자동차 번호판
     KB6IR/mobile과 이 차에 붙여저 있었든 번호판       HM1AJ와 HM1AM 및 우측차의 이동용 안테나

- 2 - 

               차 례